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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포스 VAN사 이야기

애플의 EU 역내 NFC 결제기능 개방과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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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6월 EU집행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애플페이와 관련한 애플의 약관 및 기타 
조치들이 경쟁제한적일 수 있다는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정식 조사절차를 개시1) 

◦ 위원회는 iOS 및 iPadOS 상에서 앱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애플페이를 통합하여 구현하는 것과 관련한 약관·조건 등이 경쟁을 
저해하고 선택과 혁신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
◦ 또한 애플페이는 iOS 모바일 기기에서 NFC 기반 비접촉식 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제수단으로, 애플은 타사 결제앱의 NFC 기능 접근을 제한 중
- iOS 및 iPadOS 모바일 기기에서 경쟁사의 특정 제품에 대한 접근 제한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임을 언급



1) European Commission, ‘Antitrust: Commission opens investigation into Apple practices 
regarding Apple Pay’(20.6.16.)

 

 


□ ‘22.5월 위원회는 애플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내용을 담은 심사보고서
(Statement of Objections)2)를 발송하여 공식적인 제재 절차에 착수3)

 ◦ 위원회는 애플이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지배력을 누리고 
있으며 모바일 지갑 시장에서도 지배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고 판단
-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및 소프트웨어는 '폐쇄형 생태계(closed ecosystem)'를
형성하고, 이 생태계에서 애플은 사용자 경험의 모든 측면을 통제 가능
◦ 애플은 NFC에 대한 접근을 애플페이에 한정함으로써 경쟁을 제한하고 있고, 이는 배타적 효과를 가져와 혁신과 소비자 선택권을 감소시키는 결과 초래
- NFC는 유럽 지역 매장의 거의 모든 결제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안전하고 원활한 모바일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표준 기술임에도, - 애플페이를 iOS 모바일 기기에서 NFC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제앱으로
설정하고, 타사 결제앱 개발자에게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음
◦ 즉, 애플의 NFC 결제기능 차단은 ‘iOS 모바일지갑 시장’에서의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여 EU기능조약(TFEU) 제102조를 위반한 것이라는 것이 위원회의 판단
◦ 위원회는 이번 사건의 관련시장4)을 ‘간편결제 시장’ 등으로 넓게 판단하지 않았
는데, 이는 상기한 바와 같이 iOS의 폐쇄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관측
- ‘22.7월 미국에서 제기되어 심리가 진행 중인 애플페이 관련 경쟁법 소송에서 
원고인 Affinity Credit Union 측이 주장한 논리와 대동소이5)
· 해당 소송에서 애플은 ‘결제’ 측면에서 실물 비접촉식 카드는 애플페이의 명백한 
대체재인 점 등을 근거로 관련시장의 범위를 넓게 획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음
◦ 단, 당해 조치는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기기를 통한 비접촉식 결제에 사용되는 
NFC 기술 차단 행위에 한정하여 진행



2) 경쟁법 사건의 예비조사 내용 및 조치의견 등을 담은 공식문서로서, 이를 위원회에 보고하고 피심인
에게 발송함으로써 경쟁당국의 정식 심판절차가 개시
3) European Commission, ‘Antitrust: Commission sends Statement of Objections to Apple 
over practices regarding Apple Pay’(22.5.2.)
4) 관련시장은 경쟁관계에 있거나 경쟁관계가 성립될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이를 넓게(좁게) 획정할
수록 시장지배력 또는 경쟁제한 행위의 정도를 작게(크게) 판단하게 됨
5) 장명현(2022), ‘애플의 애플페이 관련 반독점 피소와 향후 전망’, 해외여신금융동향, 2022-10, 여신
금융연구소. 애플은 피소 후 소송 기각을 요청하였으나 ‘23.9월 캘리포니아 북부 법원은 이를 거절
하고 속행을 결정(Reuters, ‘Apple is ordered to face Apple Pay antitrust lawsuit’(23.9.27.))

 
- ‘20년 당시 언급했던 온라인 구매와 관련한 관행 및 경쟁사의 특정 제품에 대한 
애플페이 접근 거부에 있어서는 추가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

 

 


□ ‘24.1월 애플은 EU 지역 내에서의 NFC 개방을 골자로 하는 시정방안을 제출하였고, 위원회는 이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수렴 절차(market test)를 진행6)

 ◦ 애플은 NFC에 접근하여 상호운용할 권리 및 iOS 상에서 결제앱을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타 개발자에게도 제공하고, 결제앱이 애플페이 또는 애플월렛의 
개입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시정방안을 제출7) - 이는 위원회 규정 No.1/2003 제9조에 근거한 동의의결 절차로서, 위원회가 이를
수용할 경우 법적 구속력이 발생하고 경쟁법 위반 판단 없이 사건을 종결8) - 애플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투명하고 비차별적인 자격 기준을 사용하여 타사 
개발자에게 NFC 접근 권한을 부여할 것이며, 이는 10년간 유효
◦ NFC 결제기능의 단순 개방 뿐 아니라 애플페이가 지원하는 각종 편의기능*을 
동일하게 실행할 수 있는 API 또한 제공하여 차별점을 최소화할 계획
* 기본값 설정, 측면 버튼 더블클릭으로 앱 호출, NFC 단말기 접근 시 자동 앱 호출 등
◦ 단, NFC 개방 조치는 유럽경제지역(EEA) 내로 한정하고, 앱 배포 대상 또한 
‘EEA iOS 사용자9)’로 제한
- 앱 개발자는 EEA에서 설립된 법인이면서, EEA 내 결제서비스 라이선스를 보유
하고 있거나 PSP10)와 계약을 체결한 자여야 하고, - ‘EEA 내에 위치하고 EEA 내에서만 앱을 배포할 수 있는 앱마켓’을 통해, ‘EEA 
iOS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NFC 결제앱의 개발·테스트·배포가 가능



6) European Commission, ‘Antitrust: Commission seeks feedback on commitments offered 
by Apple over practices related to Apple Pay’(24.1.19.)
7) Apple, ‘Case AT.40452 – Mobile Payments : Proposal of Commitments to the European 
Commission’(24.1.9.)
8) 동의의결(commitment decision)은 사업자가 경쟁법 위반에 관하여 자발적으로 시정방안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시정방안이 타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법적인 구속력을 부여하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로서 국내에는 ‘11년 도입(법률신문, ‘EU의 동의의결 절차에 대한 실무적 소개’(14.5.12.))
9) EEA에 등록된 애플 ID를 보유하고 EEA 내에서 iOS를 사용하는 자
10) 결제서비스지침(PSD2, Directive(EU) 2015/2366)에 근거하여 라이선스를 받거나 인증된 결제서비스
제공자(payment service provider)를 의미

 


◦ 위원회가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애플이 제출한 시정
방안에서 큰 틀의 변화 없이 동의의결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

 

 


□ 애플의 NFC 개방은 조만간 시행될 디지털시장법(DMA)의 효과로 평가되는 가운데, EU 비접촉식 결제서비스 시장에는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
◦ 애플이 대체로 전향적인 내용을 담은 시정조치를 현시점에 제출한 것은 올해 
3월 DMA 시행을 앞두고 이를 준수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 중 하나로 해석
- ‘24.1월 애플은 DMA를 준수하기 위한 조치로 앱마켓 개방, 타 브라우저 기본값
설정 허용, 인앱결제 시 타사 결제허용 등의 조치를 발표11) - DMA에 따르면 게이트키퍼(gatekeeper) 플랫폼 사업자에게 사전적 의무를 부여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글로벌 매출의 10%까지 과징금 부과 가능
- 애플은 운영체제(iOS), 앱스토어, 웹브라우저(Safari)에서 중대한 영향력 및 지배적
중개자 지위 등을 인정받아 Google, Meta 등과 함께 게이트키퍼로 지정
◦ 결제서비스의 경우 DMA의 직접적 규제대상12)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나, DMA 상
게이트키퍼에게 부과되는 금지행위에 NFC 제한이 저촉될 가능성 존재
- 게이트키퍼 플랫폼 상에서 타사의 서비스 또는 상품보다 게이트키퍼가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상품을 우대하는 것은 DMA가 가장 대표적으로 금지하는 행위
◦ 한편 EU 비접촉식 결제서비스 시장 및 iOS 모바일지갑 시장에는 신규 사업자 
진출이 활발해지는 등 상당한 수준의 변화가 예상
- EU 지역은 비접촉식 단말기가 널리 보급되어 있고 사용 또한 활발하여, 모바일 
기기를 통한 비접촉식 결제서비스의 시장잠재력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
· ‘22년 하반기 기준 EU 지역 카드결제 건수의 53.8%는 비접촉식 결제로 집계13) 

- 최근 Paypal은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고객들의 오프라인 솔루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발언하여 NFC 기반 결제앱 개발계획을 암시14)



11) 애플 보도자료, ‘Apple, 유럽연합 내 iOS, Safari, App Store 변경 사항 발표’(24.1.24.)
12) DMA는 게이트키퍼의 요건이 되는 핵심 플랫폼 서비스(core platform services)로, 온라인 중개
(앱마켓, 지도 등), 검색엔진, SNS, 영상공유, 개인간 메시지, OS, 웹브라우저,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 비서, 상기 서비스에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의 8종을 규정
13) European Central Bank, ‘Contactless payments in the euro area’(23.11.16.)
14) TechCrunch, ‘PayPal suggests it will be ready to offer ‘offline’ payments when DMA 
goes into effect’(24.2.9.)

 

 

해외여신금융동향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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